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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_1강] 데이터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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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란 무엇일까?  그리고 그 데이터는 지식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마지막으로 데이터를 어떻게 다룰까?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란?(Data)

데이터라는 용어는 1646년 영국 문헌에 처음 등장하여 Dare(주다)의 과거분사형으로 ‘주어진 것‘이란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1940년대 이후 컴퓨터 시대 시작과 함께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경영학 통계학 등 다양한 사회 과학이 발전하면서, 데이터의 의미는 과거의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에서 기술적이고 사실적인 의미로 변화하게 되었다.

데이터는 존재적 특징과 당위적 특징으로 나뉘는데, 존재적 특징은 객관적 사실, 당위적 특성은 추론, 예측, 전망, 추정을 위한 근거로 사용된다.

데이터는 지식경영의 핵심 이슈인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작용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데이터와 정보와의 관계는 어떻게 될까?

DIKR의 정의

데이터, 정보, 지식을 통해 최종적으로 지혜를 얻어내는 과정을 계층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말한다.

    • Data(데이터) : 개별 데이터 자체로는 의미가 중요하지 않은 객관적인 사실을 말한다.
      예) 쿠팡에서 100원에, 다이소에서 200원에 샤프를 판매한다.
    • Information(정보) : 데이터의 가공, 처리와 데이터간 연관관계 속에서 의미가 도출된 것을 말한다.
      예) 쿠팡에서 샤프가 더 싸다.
    • Knowlege(지식) : 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정보를 구조화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분류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결합시켜 고유의 지식으로 내재화된 것을 말한다.
      예) 상대적으로 저렴한 쿠팡에서 샤프를 사야겠다.
    • Wisdom(지혜) 지식의 출적과 아이디어가 결합된 창의적인 산물
      예) 쿠파의 다른 상품들도 다이소보다 쌀 것이라고 판단한다.

데이터베이스 정의와 특징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 통합된 데이터 : 동일한 내용의 데이터가 종복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
  • 저장된 데이터 : 자기 디스크나 자기 테이프 등과 같이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 매체에 저장되는 것을 의미
  • 공용 데이터 : 여러 사용자가 서로 다른 목적으로 데이터를 공동으로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
  • 변화되는 데이터 : 데이터베이스 저장된 내용은 곧 데이터베이스의 현시점에서의 상태를 나타냄

 

데이터베이스의 다양한 측면에서의 특징에서 도움을 주고 있다.

    • 정보의 축적 및 전달 측면
    • 정보 이용 측면
    • 정보 관리 측면
    • 정보기술 발전 측면
    • 경제산업 측면

데이터베이스의 활용

200년대 기업 내부 데이터베이스 

  • CRM : '고객관계관리'라고 하며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및 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 지원, 평가하는 과정이다.
  • SCM : '공급망 관리'를 뜻하는 말로, 기업에서 원재료의 생산, 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것이다.

 

분야별 데이터베이스 소개

제조분야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인사, 재무, 생산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각종 관리 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려는 경영혁신기법을 의미
  • BI(Business Interlligence)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수 많은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해 기업의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말한다.
  • CRM(Customer Relation Management) : 고객관계관리,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활동을 계획, 지원, 평가하는 과정
  • RTE(Real-Time Enterprise) : 회사의 주요 경영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실시간 기업의 새로운 기업경영시스템이다.

금융분야

  • EAL(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기업 내 상호 연관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필요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통합, 관리,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는 것으로 e-비즈니스를 위한 기본 인프라이다.
  • EDW(Enterprise Warehouse) : 기존 DW를 전사적으로 확장한 모델로 BPR과 CRM, BSC 같은 다양한 분석 애플리케이션들을 위한 원천이 된다.

유통분야

  •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지식관리시스템을 의미하며, 기업의 환경이 물품을 주로 생산하던 산업사회에서 지적 재산의 중요성이 커지는 지식사회로 급격히 이동함에 따라, 기업 경영을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접근방식이다.
  • RFID(Radio Frequency) : 주파수를 이용해 ID를 식별한 시스템으로 일명 전자태그로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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