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D Tech, AD Network를 중심으로 말하는 DSP란?

반응형

AD Tech는 광고를 하거나 IT회사에 굉장히 중요하게 다루는 데이터 기반 마케팅 기법이다. 보통 대학교에서는 CPC, CPP, CPM 등 이런 용어를 배우기보다는 4P, 유통, 마케팅이라는 무엇인가? 이론적으로 배운다. 그래서 광고회사를 들어가면 처음 접하는 용어들이 많고 이런 이들을 위해 CPC는 기초용어니깐 패스하고 그들이 하는 업무에 대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AD Tech를 중심으로  설명해보겠다. 아무쪼록 이글이 초심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취직을 하면 배우는 사람도 있겠지만, 배우지 않는 사람이 기초적으로 기본적인 이야기를 밑바탕으로 깔고 이야기를 해보겠다. 우리는 네이버 포털, 다음 포털, 구글에서 사이드 배너에 광고가 뜨는 것을 한 번쯤은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없다면 일단 광고부터 보고 오자. 네이버에 들어가면 검색하는 곳 위에 메인 배너 광고가 달려 있다. 그 사이드 배너에 있는 광고는 어떻게 이루어진 것일까? 이것이 애드테크의 시작점이다. 쉽다. 이렇게 광고주가 있으면 그 광고를 내보낼 수 있는 매체가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바로 AD Network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보도록 하자. 편히상 나는 A신발가게 사장이다. 이제 나는 신발을 파는데, 내가 직접 만들고 내가 직접 디자인해서 신발에 대해서는 정말 자신이 있다고 생각하자. 그런데 신발은 잘 만들었지만, 홍보는 해본 적이 없다. 내가 잘 만만 들고 홍보를 하지 못해서 내 신발이 팔리지 않는 안타까운 상황이 온 것이다.  

 

여기에서 A신발가게 사장은 생각한다. 대한민국 포털 사이트 넘버원 네이버 메인 배너에 광고해서 내 신발(브랜드)을 홍보하자. 아주 좋은 전략이다. 전 국민이 보는 매체에 내 신발을 홍보하면 매출이 늘 것 같은 행복 회로를 돌린다. 하지만 이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매출은 늘었을지 모르지만, 광고비도 함께 증가해서 궁극적으로 이익은 줄었을지도 모른다. 결국에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또는 외국에 존재하는 회사 들고 이런 생각을 하게 되고 광고를 내보낼 수 있는 매체를 찾게 된다. 이제 다 왔다. 광고를 내보내는 광고주는 대한민국에 예를 들어 10만 있고, 매체도 그에 얼추 상응하는 12만 개 정도가 있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10만 광고주가 매체를 하나하나 찾아서 '제 상품 좀 광고해주세요.'라고 찾아다닐 수는 없다. 이렇게 많은 광고주와 매체를 상대하기 위해서 AD Network라는 중간 대행사가 생겨났다. 사실 그 앞에 광고주가 광고 대행사를 찾아서 광고 예산을 주면 그 금액을 받아서 AD Network사에 주고 그것을 매체(네이버 등)에 내보내는 개념이다. 결국 AD Network는 중간에서 혼선을 막아주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하는 대행사의 역할을 하다고 보면 되겠다.

 

자! 이제 AD Network를 이해했으면 DSP(Denmend side platform)에 대해서 이해해보자. DSP는 애드 네트워크의 한 개념 중에서 하나로 광고주(ex 나이키)가 광고를 내보낼 매체 안에 지면(ex 네이버 지며 안에 있는 광고)을 구매할 때 이용하는 AD Network의 플랫폼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그렇다면 여기서 진짜 한 발만 더 나아가서 AD Exchange에 대서 조금만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사실 AD Tech의 생태계를 다 알고자 하는 것은 딥한 것이기에 맛보기로 하도록 하자. 딥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댓글을 달아주십시오. AD Network는 그렇다면 광고주와 대행사의 중간에 역할을 수행했었는데, 매체에 가지고 있는 구좌(광고를 태울 수 있는 장소 ex 우측 하단에서 올라오는 광고들)를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 이를 중간에서 광고 계좌를 관리해주는 즉, 매칭 시켜주는 것을 빠르게 행하는 장소를 애드 익스체인지라고 한다. 여기에서 정말 딥한 내용을 알려면 RTB라는 실시간 입찰에 대한 개념을 조금 더 탑재해야 되는데 이 내용은 생략하고 오늘은 AD Network를 통해 DSP를 이해를 목적으로 글을 마무리해보려고 한다. 

 

다음 글에서는 RTB에 대해서 내가 알고 있는 검색광고에 대해서 설명해보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