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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자가 알아야 할 기초 상식 분석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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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자가 알아야 할 기초 상식 편으로 PM이 알아야 하는 기초 상식 편에서 큰 틀은 다르지 않으나 내부에서 하는 직무에 대한 자세한 기획 편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분석 편에서는 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가장 중요한 업무인 RFP분석부터 시작해서 방향성 수립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RFP : 요구 사항 정리란?

기획을 해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요구(요청) 사항이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이다. 요청사항은 무엇일까?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프로세스는 역시나 나라장터 입찰 시스템을 통한 과업지시서 및 과업내용서이다. 이는 정부 또는 기업에서 나라장터라는 입찰 시스템을 통해 입찰 공고를 내리는데, 각 사업 담당자는 이를 보고 입찰에 참여할지를 결정한다.

 

입찰에 참여하게 되면, 각 부서가 입찰 참여를 한다는 의사 표명을 통해 현장설명회에 참여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담당자와 소통을 하게 된다. 입찰에 참여하기 전 사업 담당자는 계획을 수립하고 내부 컨펌이 완료되면 분석 단계로 넘어간다. 

 

분석 단계에서 서비스 기획자는 사업 담당자와 인터뷰를 하게 되는데 인터뷰(현장설명회)를 통해 요구사항이 정리가 된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서비스 구축 프로세스에서 분석 단계의 인터뷰 계획과 관련된 보고서에 있다.

 

기획자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을 꼽으라고 한다면 뛰어난 아이디어도 있겠지만 문서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도 존재한다고 본다. 특히나, 이번에 말할 인터뷰 계획서를 통해 인터뷰 내용에 대한 분석과 조정은 설계를 들어가기 전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Ⅰ. 인터뷰 계획서

인터뷰 계획서는 <프로젝트명> 수행과 관련하여 담당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하여 요청사항을 정리하고 실행함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사전에 수립된 자료들과 더불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차적인 분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사와 더불어 보다 심도 깊은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인터뷰를 통해 나온 질의응답을 통해 프로젝트 과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따라서, 인터뷰 계획서는 프로젝트를 설계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지침서가 된다.

 

Ⅱ. 인터뷰 질의서

인터뷰 질의 내용은 사전 인터뷰 계획서에 담기 1차 자료를 가공하여 만든 자료이다. 특히,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 어떤 부분 때문에 서비스를 신규 구축을 한다 더 거나, 어떤 부분으로 인해 구축된 서비스를 리뉴얼하다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 부분이 고객사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고객사에게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어필해야 한다. 

 

따라서, 인터뷰 질의서에 나와야 할 가이드라인으로 서비스를 구축하게 되는 이유와 이전에 했다면 그 당시에 있었던 히스토리, 법규와 관련된 정책이 있는지와 필수 준수 사항과 가변 사항에 대해 구분하고 서비스 별 적용 일정에 대한 논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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