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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과제를 수립 : 3C분석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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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에 관한 업무를 하다 보면 자사와 타사와 비교우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궁금하고, 어떤 전략을 펼쳐 이를 해소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 기본적인 전략인 3C분석과 4P 전략 그리고 STP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회사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3C_서류이미지_픽사베이

 3C 분석이란?

3C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자.

시장_고객_픽사베이

①Customer(시장, 고객)

 - 시장 규모, 시장 성장성, 구매 결정,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예) 리타겟팅 플랫폼 시장 규모는 약 70조이며, 시장 성장성은 매년 5% p씩 상승하고 있으며, 이커머스 플랫폼은 500조 시장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렇게 시장 상황인 환경 분석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이유로는 시장 크기 및 규모가 자사 비즈니스가 들어가기에 적합한지 유무에 대한 판단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자사 비즈니스에서 고객은 누구인가로 정의할 필요가 있으며, 이때 이 타겟팅 설정 대상이 바로 구매자라고 판단될 수 있다. 

경쟁사_픽사베이

②Competitors(경쟁사)

 - 사업의 경쟁자 수, 기술력, 가격대, 생산력, 판매력, 재무력을 말함

예) 위에서 고객이 누구인가를 정의하게 되면 경쟁사가 누구이고, 업계 1위는 누구이고, 경쟁사 대비 자사의 기술력 및 장점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경쟁사로부터 자사는 많은 부분을 알 수 있기에 현재의 지표가 될 수 있다. 또한, 사업성에 대한 판단을 정의 내릴 수 있다.

회사_픽사베이

③Company(회사)

 - 자사의 포지셔닝, 수익성, 브랜드, 생산력 등

예) 위에서 시장의 규모가 얼마인지를 판단하면 경쟁사로부터 현재 자사의 위치를 알 수 있다. 자사의 위치로부터 경쟁력에 대한 수익성을 뽑아낼 수 있으며 브랜드, 광고홍보 마케팅은 어떻게 해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해 나아갈 수 있다.

 

따라서, 3C분석은 자사의 위치 확인을 토대로 회사의 방향을 수립하며 전략적인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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