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로덕트 매니저(PM)가 되는 기초 과정 및 업무의 범위 ②(서비스 기획자편)

반응형

서비스 기획자가 준비 단계에서 알아야 할 서비스 구축 프로세스에 대한 절차에 대해서 표준화된 매뉴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서비스 기획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생소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사실 서비스 기획은 한국에서만 존재하는 직무로 그 시작이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서비스 기획에 대해서 기초적으로 배우기 위해서는 에이젼시에 들어가 경력을 채우는 일이 많은데 주니어부터 시작하여 많이 하는 업무 프로세스입니다.

 

 서비스 기획자의 서비스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

서비스 기획자는 서비스를 구축하는 프로세스를 정립해야 되는데 이는 계획, 분석, 설계, 구현, 완료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먼저, 계획 단계에서는 큰 카테고리로 분류하자면 프로젝트 구성, 사전 이해, 정의, 일정 계획, 프로젝트 론칭으로 구분됩니다.

 

서비스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계획, 분석을 다룰 예정이며 3편에서 설계, 구현, 완료 단계를 설명)

*계획 → 분석 → 설계 → 구현 → 완료

 

1. 프로젝트 계획 단계

프로젝트 구성에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사전점검과 내부 인력 요청, 협력업체 선정, 프로젝트 수행환경 점검, 참여자 교육 등이 있습니다. 이에 관련한 모든 내용은 프로덕트 매니저(PM)가 되는 기초 과정 및 업무의 범위 1편에 정리되어 있으니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사전 이해 단계입니다. 사전 이해에서는 참여자에 들에게 사전 교육 및 업무 분장에 대한 설명을 토대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있어 이슈를 체크하고 체크된 이슈를 통한 이슈 분석이 선행됩니다.

 

이렇게 이슈 분석이 마무리되면 프로젝트의 범위가 산정됩니다. 프로젝트의 범위에 따라 어떤 프로세스를 통하여 이 프로젝트가 수행되는 과정을 정의하고 산출물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집니다. 산출물의 정의가 이루어지면 조직 구성에 대한 정의가 바탕이 됩니다. 조직 구성이 정의되면 그다음으로는 일정 계획을 수립합니다.

 

프로젝트 단위(unit)로 쪼개어 조직 인원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이 어느 정도 인지에 대한 파악을 통해 기간 작업이 수행되어야 합니다.

 

가령, 기획안 제출이 15일로 정해지면, 디자인 시안은 며칠, 퍼블 작업은 며칠, 개발은 며칠 정도 대략적으로 산출한 후에 이를 관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기획 단계에서 일정이 하루 밀리게 된다면 개발은 10일이 밀릴 수 있기에 초기 기획안에 있어 빠르게 스토리보드(SB)를 잡는 게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구성, 사전 이해, 정의, 일정 계획이 수립이 완료되면 이제 프로젝트 론칭을 합니다. 이를 'Kick Off'으로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립니다.

 

2. 프로젝트 분석 단계

프로젝트 분석 단계에서는 준비, 요구 분석, 기획 정의 디자인 정의, 개발 정의, 착수 보고로 이어집니다. 특히나, 준비 단계에서는 앞서 말했던 '사전 이해' 단계에서 발전하여 분석을 조금 더 발전시키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분석과 관련된 표준 및 절차에 대한 정의를 구성합니다.

 

또한, 자료 수집을 통하여 경쟁사를 벤치마킹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사의 정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이해하며 사용자에 대한 퍼널 및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만약, 고객사의 사이트에 있어 문제점이 발견된다면, 이를 토대로 분석하고 작업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모든 과정이 준비단계에서 이루어지며 이를 끝으로 요구분석이 이루어집니다.

 

요구 분석 단계는 앞서 말한 '정의' 단계를 재정립 혹은 발전시키는 단계입니다. 그중 가장 먼저 요구 분석을 통해 고객사 인터뷰를 계획하고 이를 인터뷰하고 보고서 작성을 하고 요구사항을 조정합니다. 이에 따라 프로젝트 범위를 정의하고 사이트의 방향성을 수립합니다.

 

다음으로 기획 정의입니다. 기획 정의에 있어 콘텐츠의 전략을 수집하는 단계로서 기본 정보에 대한 구조를 정의합니다. 흔히 말하는 정책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추가적으로 기획 정의에 있어 UI/Navigation을 정의합니다.

 

기획 정의가 마무리되면 사실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는 단계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를 토대로 디자인 정의를 내리고 콘셉트에 따른 시안을 작업하고 리뷰를 통한 컨펌이 진행됩니다. 기획한 결과에 대한 산출물이 맞는지에 대한 확인과 컨펌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개발과 관련된 정의입니다. 서비스 기획자가 개발에 대한 모든 내용에 대해서 알아야 할 필요는 없지만, 기본적인 툴(트렐로/jira) 정도와 F12를 눌러 확인하고 개발자와의 어느 정도의 커뮤니케이션이 되면 가장 이상적일 것입니다.

 

개발 정의에 있어서는 개발자와 협의를 통해 시스템 분석과 기능을 정의하고 데이터 모델링과 개발 표준 정의가 내려집니다. 

 

마지막으로 분석 단계가 정의되면 착수 보고가 이루어지고 분석 단계는 마무리됩니다.

 

서비스 기획은 정말로 범위가 굉장히 넓습니다.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흔히 실수 및 과오를 통해 발전하게 되는데 이 글이 서비스 기획을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나, 서비스 기획을 처음 하시는 분들이 저처럼 PPT만 최상급으로 다룰 줄 알지만, 화면 기획설계(IA)를 해보지 않았다면 이 연관된 모든 글들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알아야 기획을 하고 알아야 화면을 그릴 수 있기에 이 글을 바탕으로 기획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