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자의 피그마·Figma

[피그마 기초 4강] Constraint 기능 알아보기(PPT와 다른 피그마의 파워풀한 기능)

반응형

Constraints는 제약이라는 단어로 피그마에서 알면 유용한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constraint 기능은 프레임 위에서 <오브젝트의 축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한 기능입니다. 여기 보면서 하는 게 더 쉽겠죠?

 

그림을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Contsraints 기능 우측 패널 이용하기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우측 패널을 확인하면 Constraints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 값이 설정되어 있죠. 이번엔 이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하나씩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1. Left/right 

우측 패널을 해당과 같이 고정하고 컨트롤을 클릭하고 해당 프레임을 누르고 프레임을 늘리게 되면 다음과 같이 왼쪽 상단과 위쪽에 오브젝트가 고정되고 프레임만 증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2. Center

센터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해당 오브젝트는 그대로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프레임의 크기만 변경되면서 중앙정렬을 유지해 주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기능이 과연 어떻게 쓰이게 될까요? 해당 기능이 쓰이는 곳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기능을 넣으면 프레임의 길이를 늘이더라도 하단에 고정이 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나 홈탭기능에서 이 부분을 많이 사용하니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프로토타입을 할 때 아래와 같이 스크롤을 내려도 다음과 같은 위치에 놓일 수 있게 고정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래로 스크롤 내릴 때 해당 위치에 고정시키는 기능은 다음 글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05.30 - [기획자의 피그마·Figma] - [피그마 기초 2강, 도형부문] 피그마와 PPT 기능 비교, 피그마의 파워풀한 우측 패널 기능 익히기

2023.05.31 - [기획자의 피그마·Figma] - [피그마 기초 3강] 그리드 이해하기

 

728x90
반응형